-
[정보보안기사] 운영체제 이해 및 관리(1) - OS(운영체제) 개념휴지통 2019. 7. 11. 14:42
오늘부터 정보보안기사 준비를 위해서 출제기준의 근거한 범위에 대한 개념을 한번 알아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쭉 가지려고 합니다.
각설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자.
목차
시스템 보안
1. 클라이언트 보안
1. 클라이언트 보안 관리
1. 운영체제 이해 및 관리
2. 인증&접근 통제의 이해 및 관리
3. 파일시스템 이해 및 관리
4. 공격 기술의 이해 및 대응관리
5. 최신 유&무선 단말기의 보안(공격 기술 및 대응기술, 보안 이슈 등) 이해 및 관리
2. 서버 보안
1. 서버 보안 관리
1. 운영체제 이해 및 관리
2. 인증&접근 통제의 이해 및 관리
3. 파일시스템 이해 및 관리
4. 공격 기술의 이해 및 대응관리
5. 최신 유&무선 단말기의 보안(공격 기술 및 대응기술, 보안 이슈 등) 이해 및 관리
클라이언트 보안이란 말그대로 클라이언트 단에서의 보안을 얘기한다.
반대로 서버 보안이란 서버쪽 보안을 얘기한다.
(키사에서 목차를 이렇게 구분하는데 어차피 항목이 같을꺼 왜 이렇게 해놨는지...)
오늘은 그중에서도 운영체제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한다.
우선 관련 기출문제 키워드를 분석해보자.
커널에 대한 설명, 커널의 역할, 운영체제의 구조, 다양한 운영체제의 모드들, 주요 기능, 인터럽트, 스레드, PCB, 스케줄링, 교착상태, 스왑, 페이지 교체, 캐시...
문제 보기를 통해서 키워드를 알아볼 수도 있다.
일체형, 계층형, 마이크로 커널, 분산형 운영체제, 버퍼링, 폴링, 임계영역, 교착상태, 상호배제, 환형대기, FSFS, RR, SRT, MQ, Virtual Address, Paging, C-lock....
(이번 게시글은 몇일간 이어쓸 굉장히 긴 게시글이 될듯 하다.)
사실 기출문제의 대부분은 운영체제 과목이 따로 있을때 만들어진 것이 대부분이여서 현재의 목차와는 구분이 모호한 부분이 있다.
그래서 예전 자료를 토대로 조사 공부하기 때문에 필자도 한번에 같이 처리하려고 한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이란 무엇일까?
여러 복잡한 개념보다는 적절한 예시로 우리는 쉽게 감을 잡을 수가 있다.
핸드폰에서 사용중인 대부분의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와 IOS로 나뉜다.
그리고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의 운영체제의 대부분이 Windows와 MAC으로 나뉜다.
서버에서는 window server와 linux, unix등의 운영체제가 사용이 된다.
대충 예상이 가는가?
펌웨어라는 말을 들어본적이 있는가? 펌웨어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중간으로 안드로이드 누가, 오레오 같은 것들을 펌웨어라고 한다.
운영체제란 이런 펌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시스템 프로그램이다.
운영체제가 개발되고 사용되는 궁극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당연히 속도적인 측면을 얘기할 수 있다.
운영체제의 따라서 같은 작업을 할때 처리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
처리량을 향상시키고 반환시간과 응답시간은 단축시키며, 사용가능도(Availability, 시스템을 빨리 사용할수 있는지)를 향상시키고 문제나 오류 해결을 얼마나 정확히 처리하는지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운영체제는 만들어졌다.
너무 교과서적인 개념들이다.
우리는 쉽게 생각해보자.
마케팅을 보면 그 기업이 판매하고자 하는 물품의 목표가 무엇인지 확인 할 수 있다.
사실 지금 말하는 부분은 현실적이지만 시험에 나오진 않는 부분이니 이 문단은 넘어가도 무방하다.
window의 마케팅 전략, 광고를 보면 어떤 느낌이 드는가?
말로 하기보단 직접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았다.
연결 성능 향상과 시간 여유라는 키워드가 제시되어 있다.
딱봐도 운영체제의 목적은 공통된 하드웨어 사양에서 얼마나 다른 처리성능과 처리 시간단축을 해내는가를 보고 있는 것이다.
그다음으로 나오는 멘트는 바로 보안
보안은 운영체제에서도 얼마나 안정성이 좋은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부분으로 홍보에서도 중요한 키워드로 자리잡혀 있었다.
홈페이지의 나머지 내용들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한 홍보임으로 넘어가도록 하겠다.
대략 운영체제가 어떤 목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는가를 알 수 있는 대목이였다.
원래 운영체제 이해 및 관리 파트를 한 글로 정리하려 하였으나 내용이 상당히 길어지고 있음으로 나눠서 올리기로 변경하였다.
다음에는 커널에 대해서 알아볼것이다.
'휴지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 1회 정보처리기사 합격 후기 (0) 2021.06.07 [정보보안기사] 운영체제 이해 및 관리(5) - 프로세스 스케줄링 (0) 2019.07.18 [정보보안기사] 운영체제 이해 및 관리(4) - 스레드 (0) 2019.07.17 [정보보안기사] 운영체제 이해 및 관리(3) - 프로세스 (1) 2019.07.13 [정보보안기사] 운영체제 이해 및 관리(2) - 커널 개념 및 종류 (0) 2019.07.12